오늘은 저도 이거 듣고 깜짝 놀랐던 건데요.
바로 올해부터 공공 와이파이가 종료된다면서 유튜브나 인스타 같은 sns에서 엄청 퍼지고 있다는 내용입니다.
그동안 지하철이나 버스 같은 공공장소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었는데, 하지만 이제 종료된다는 건데요.
이유는 바로 무료 와이파이 예산이 전액 삭감됐기 때문이라는 겁니다.
정부가 통신비 절감 정책의 일환으로 25년에는 예산이 편성되질 않아 그래서 앞으로는 저소득층이나 학생들 그리고 어르신 등에게 큰 불편이 생길 거라는 거죠.
그럼 노인들은 어찌 사용하냐?라는 반응이 많은데, 근데 결론부터 말하면 아닙니다.
이거 잘못된 뉴스입니다.
일단 정부 예산이 삭감된 건 맞습니다.
하지만 이건 과기부에서 19년부터 추진한 공공 와이파이 당초 계획 목표인 4만 천 개를 모두 완료했고 심지어 4만 8천 개까지 초과 달성했기 때문이에요.
한마디로 이제 웬만한 데는 다 깔아놨으니까 더 이상 추가 구축을 할 필요가 없어진 거죠. 이게 팩트입니다.
그래서 올해부터는 각 지자체에서 월 3만 3천 원만 부담해서 기존에 구축하는 와이파이를 유지할 예정이고 우리는 앞으로도 계속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거죠.
그리고 사실 이렇게 많이 깔아놓은 걸 갑자기 폐지한다는 게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되긴 합니다.
마지막으로, 밖에서 무료 와이파이 했을 때 꼭 알아둬야 할 게 있는데요.
지금처럼 와이파이 목록에서 어떤 게 해킹 와이파이인지 구별되시나요?
사실 공유기가 해킹 당하면 이름만으로는 구별을 할 수가 없습니다.
그래서 밖에서 와이파이 했을 땐 웬만하면 IDPD랑 비번 입력 안 하시는 게 좋고요.
그리고 꿀팁 하나 더 이렇게 사이트 주소 왼쪽에 있는 버튼을 눌러보면 이 페이지가 안전한지 여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니까 이것까지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.
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~ 감사합니다!